디앤에프병원 홈으로 > 당뇨 및 당뇨합병증 클리닉 > 무지외반증
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변형입니다.
무지인 엄지 발가락이 외측으로 휘어지는 발질환을 말합니다.
즉 제1 중족골과 제2 중족골이 멀어지면서 엄지발가락 외측에으로 휘게 됩니다.
엄지 발가락의 뿌리 부분인 제 1 중족-족지 관절 부분이 내측으로 돌출되어 신과 마주쳐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.
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변형입니다.
변형이 점차 심해지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런 변형이 있다고 하여서 전부 진행하지는 않습니다.
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
예방적인 방법 중에서는 발가락이 편안히 놓일 수 있는 넓은 신을 신는 것인데 앞에 설명한 신을 선택할 때 주의할 점을 따르면 됩니다.
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변형입니다.
일반적인 보조기나 신발 , 보조기 등은 환자의 통증을 약화 시킬 수 는 있으나 변형을 교정 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수술적인 방법만이 확실한 변형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.
마취는 전신 마취를 하기도 하고 발 부분만 마취하여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.
발 부분만 마취할 경우에는 발의 감각은 없지만 의식이 깨어 있으므로 성격이 예민한 분들은 전신 마취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수술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사이 의 간단한 수술입니다.
과거에는 돌출부위만 까는 수술을 시행 하였으나 현재는 뼈를 깎고 비틀어진 뼈를 돌려 놓는 수술방법을 시행 하여 재발율이 매우 낮습니다.
수술 후에 약 90 %에서 아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통증이 사라지고 보행 기능이 좋아집니다.
합병증은 수술 상처의 감염이나 변형의 재발,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치유할 수 있습니다.
약 0.5%의 재발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.
재발이 잘되는 환자 : 평발환자, 관절이 유연한 환자.
수술 후에도 하이힐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꽉 끼는 신발은 수술 후 6개월까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가능한 신발의 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